minlog
article thumbnail

 

 

  • 패키지를 만들면 그에 따른 폴더 경로도 똑같이 생성된다.
  • 보통 파일 하나당 클레스 하나를 만들어 사용한다.
  • 클레스는 첫글자는 대문자 캐멀(Camel) 스타일을 사용한다.
  • 패키지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 
  • 자바 소스 파일명은 대문자로 시작 EX) Week.java
  • 변수명은 소문자로 시작 EX) soceWeek (사용가능 : 영문자,숫자,$,_    / 불가능 :예약어 ) 

 

package basic;

public class helloWorld { //클레스선언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메소드 범위
		System.out.println("helloWorld!");// sysout + ctl + space

	}

}



main 메소드
가장 먼저 시작하는 프로그램의 시작점
(프로젝트에 클레스가 많을때 가장먼저 실행하는 main 메서드)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*() 괄호 파라미터 기본사용되는 부분
*메서드 = 함수 라고 생각하면 된다., 리턴이되는것도 있고 안되는것도 있다.

java api
https://docs.oracle.com/javase/8/docs/api/index.html

 

Java Platform SE 8

docs.oracle.com


자바프로그램 특징
→ 플랫폼(운영체계) 독립성 보장 / 단점 속도가 느리다.
→ 자바로는 시스템 계발을 하지는 않는다. 서버 사이트 프로그램에서는 활용된다.

자바프로그램의 구성요소
키워드(예약어) : 자바의 문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. 새로운 명칭을 부여할 수 없다.
식별자 : 고유한 이름을 보유 > 패키지, 클래스 ,메서드 , 변수
여러가지 기호: 대괄호, 중괄호,소괄호,마침표,세미콜론
대괄호: [] >> 배열을 의미
중괄호 : {} >> 범위
소괄호:() >> 메서드 정의, 호출 (메서드 파라미터를 의미)

 

 

 

자바 변수(자료형,데이터타입)

용어설명

변수 : 데이터를 담는 그릇
변수 선언 : 데이터형 변수명
변수 초기화 : 초기화 시 메모리 할당됨

변수 데이터형 :
- 기본형 (primitive type) :실제 값이 저장
- 참조형 (reference type) :실제 값이 가진 주소값을 저장 => 배열 ,객체

 

package basic;

public class VariableExam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
		int testint; // 변수 선언
		testint = 120; // 초기화 
		System.out.println(testint); //출력
		
		
	}

}



💡 지역변수

(로컬변수) 특징 2가지 : 특정 블록, 메서드 내에서 선언된 변수
1. 반드시 초기화 후 사용해야한다. ex)연산, 출력
2. 선언된 변수는 정의된 범위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데이터형

💡 변수 데이터 형 (기본 리터럴)

정수형 byte (8bit), short (16bit), int (32bit), long (64bit)
실수형 float(32bit), double(64bit) ex) 3.14 - 소수점
문자형 char (문자 한개 ,''작은 따옴표 사용), string (문자)
논리형 boolean (true / false)


크기 순서: byte < short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
 

※ byte ,  short

이미지, 동영상,음악파일,실행파일의 자료를 처리할때 사용

 

※ int  

정수에 대한 기본 자료형으로 많이 사용.

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모든 숫자(리터럴)은 int로 저장됨

 

※ long

숫자 뒤에 알파벳 L(l)을 써서 long타입임을 표시

 

※ 리터럴 표기 방법

  • 소스코드 내에 데이터 값 그대로 쓴상 수
  • 리터를은 상수풀(constant pool = data area)에 있음

ex) 정수는 모두 int 로 실수는 double로 저장이 된다.


실수형 사용방법 ( float / double )

리터럴을 실수형으로 쓰면 무조건 64bit의 double형으로 잡힘.

f를 붙혀줘야 32bit 의 float의 자료형에 들어갈 수 있다.

double num2 = 3.14;
//float num3 = 3.14; // 오류
float num3 = 3.14f;//f 붙이면 double로 사용가능

 

 

 

 

 

형변환(Casting)


타입 변환

  • 자동 타입 변환 가능: 큰데이터형 = 작은데이터형
  • 자동 타입 변환 불가능 :작은데이터형 = 큰데이터형 


강제 형변환 (Casting) 

package ch10;

public class TypeConversionTest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byte bNum = 125;
		int iNum = bNum;
		System.out.println(iNum);
		
		int iNum1 = 255;
		byte bNum2 = (byte) iNum1;
		System.out.println(bNum2);
		
		double dNum = 3.14;
		int inum3 = (int)dNum;
		System.out.println(inum3);
		
	}

}



1. int < == > char(아스키코드)
char 는 반듯이 int 형으로만 변경 가능

char num06= 'A';
System.out.println((int)num06);

int num08= 90;
System.out.println((char)num08);

for (int i =65; i<=90;i++) {
	System.out.print((char)i);
}

/*
결과값
65
Z
ABCDEFGHIJKLMNOPQRSTUVWXYZ
*/

2. 정수형 <==> string

- 문자형 (string) => 정수형

String num10 = "2000";
//String num10 = "";//NumberFormatException 예외 케이스
//String num10 = "2000 한글";//NumberFormatException => 숫자 문자 => 숫자로 변경 불가
int num11 = Integer.parseInt(num10); //문자를 정수로 변경 메소드 Integer.parseInt()
int result = num11 + 100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


- 정수형 => 문자형 (string)
ex ) int num =100;
방법 1. 메소드 사용 > String numString = String.valueOf(num );
방법 2. 문자와 결합 > String numStringAdd = num20 + "";

int num20 =100;
String num21 = String.valueOf(num20);// 숫자를 문자로 변경 메소드 String.valueOf()
System.out.println(num21);
String num22 = num20 + "2";
System.out.println(num22);
//결과값 : 100 / 1002

 

한글 유닛코드 표

http://www.unicode.org/charts/PDF/UAC00.pdf

 

 

 

 

 

지역변수 자료형 없이 사용하기(자바 10 지원됨)

  • 지역 변수에서만 사용이 가능
  • 추론 가능한 변수에 대한 자료형을 선언하지 않음
  • 한번 선언하여 추론 된 변수는 다른 타입의 값을 대입 할 수 없음
package ch09;

public class LocalVariableType {
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
		var i = 10;
		var j = 10.0;
		var str = "hello";
		
		System.out.println(i);
		System.out.println(j);
		System.out.println(str);
		
		str = "test";
		//str = 3; 
	}
}

 

 

 

 

상수

  • 상수는 변하지 않는 수
  •  final  예약어를 사용하여 선언
  • 대문자로 표현한다.
  • 상수는 반듯이 값을 지정해줘야한다.

변하지 않는 값을 반복하여 사용할때 의미있는 문자로 인식하기 쉽다.

혹시 값이 변하게 될때 한곳만 수정하면되기 때문에 편리하다.

package ch10;

public class ConstantTest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final int MAC_NUM = 10;
		final int MIN_NUM;
		//MAC_NUM = 30;
		MIN_NUM = 20;
		
		System.out.println(MAC_NUM);
		System.out.println(MIN_NUM);
	}
}

 

 

profile

minlog

@jimin-log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